2020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 발표자
여러분.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가 1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시고 발표 맡아주셔서 고맙습니다. 몇 가지 안내 말씀을 드립니다.

 

미디어오늘 이정환 대표입니다.
먼저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에 발표를 맡아주셔서 고맙습니다.

2015년부터 해마다 8월에 열리는 저널리즘의 미래 컨퍼런스는 그동안 발표자만 180여명, 참석자가 누적 3000명에 이르는 국내 최고의 미디어&저널리즘 이벤트로 자리잡았습니다. 돌아보면 아쉬운 점도 없지 않지만 같은 고민을 하고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열정을 공유하는 놀라운 경험의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는 준비 과정에서 유난히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만 잘 준비해 보겠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언론의 사명과 책무에 대한 고민이 깊은 때입니다. “전환의 시대, 저널리즘의 위기와 도전”이라는 무거운 주제로 시작하지만 여러분들이 들려주실 이야기에서 새로운 확신과 전망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몇 가지 안내 말씀을 드립니다.

1. 수백 명씩 북적거리면서 공간과 시간을 공유하던 그런 경험은 한동안 어려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부의 방역 지침에 따라 당초 서강대학교에서 열기로 했던 이번 컨퍼런스는 전면 온라인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2. 이번 컨퍼런스는 EFP 카메라로 촬영해 리얼타임 라이브와 VOD 다시보기로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저희로서도 큰 모험입니다만 달라진 세상의 새로운 문법이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방식의 컨퍼런스를 실험해 보기로 했습니다.

3. 당초 알려드린 일정에 따라 진행하되 충무로역 인근의 뉴스타파 리영희홀로 장소를 옮겼습니다. 탐사저널리즘센터는 지하철 3호선과 4호선 충무로역 바로 근처(대한극장 뒷편)에 있습니다.

지도 링크 : https://place.map.kakao.com/24264646

(장소가 자꾸 바뀌게 돼서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처음에 연세대로 잡았다가 인터넷 속도가 너무 느려서 서강대로 바꿨는데 다시 바꾸게 됐습니다.)

4. 발표 자료는 반드시 8월24일까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에 영상 테스트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마감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PPT나 PDF, KEY 등으로 작성하시고 특별히 사용하는 폰트와 영상이 있다면 함께 담아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용량이 크다면 드라이브 링크를 보내주셔도 됩니다.

yiurim91@mediatoday.co.kr로 보내주세요. 자료 업로드 문의는 이우림 기자(010-9445-6037)에게 연락 주시면 됩니다.

5. 강의 시간은 30분 텀으로 돼 있습니다만 20분 정도로 맞춰주시고 최대 25분이 넘지 않도록 해주십쇼. (라운드 테이블은 50분 정도입니다.)

버추얼 컨퍼런스의 장점을 살려 최대한 많이 질문을 받고 피드백을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무대 앞쪽에 프레젠테이션 화면과 함께 타이머가 설치됩니다. 시간을 초과할 경우 질문을 소화할 수 없거나 다음 발표자의 일정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오프라인 강의의 경우 현장에서 양해를 구할 수 있지만 버추얼 이벤트는 시간을 지키지 못할 경우 컴플레인이 쏟아질 수 있습니다.)

6. 발표 자료는 반드시 16:9 와이드 스크린으로 작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4:3이 아닙니다.)

그리고 하나 팁을 드리자면 그동안의 경험을 보면 짙은 바탕의 프레젠테이션이 사진이 잘 받습니다. 흰 바탕의 화면은 얼굴이 검어 보이거나 너무 밝아서 정작 텍스트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기도 하고요.

7. 또 하나 아주 조심하셔야 할 것은 성 차별 발언은 절대 절대 안 됩니다. 농담이라도 외모 비하, 성 소수자, 종교 등에 대한 차별 발언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치적인 이슈를 언급할 수는 있지만 특정 정치 세력에 대한 지지 또는 비난도 발표 내용과 무관하게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8.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과 관련해서, 스튜디오는 진행과 촬영 스탭을 모두 포함해서 10명 미만으로 통제할 예정입니다. 사전에 방역을 마치고 발열 체크를 한 다음 입장하게 됩니다. 마이크는 쉬는 시간마다 한 번씩 자외선 살균기로 소독을 할 것이고요. 발표자 외에는 모두 마스크를 착용할 계획입니다. 발표자들의 안전을 엄격하게 고려하겠습니다.

9. 이번 컨퍼런스는 카카오 멜론티켓을 통해 예매를 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카카오톡 인증을 거쳐 카카오TV를 통해 시청하게 됩니다. 중복 시청이나 복제 방지 등의 기술이 적용됐다고 하는데, 카카오로서도 처음 하는 시도라고 합니다. 아마 앞으로 많은 세미나와 토론회, 포럼이 이런 식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오프라인을 온라인으로 옮겨왔더니 훨씬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되고 훨씬 더 소셜 임팩트도 크더라, 우리가 오프라인에서 찾는 것이 관계와 연결이라면 온라인에서도 이런 것들을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 조금 더 힘을 빼면 더 많은 모임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이런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번 실험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둬서 새로운 모델을 제안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0. 귀한 시간 내주셔서 다시 한 번 고맙습니다. 스크린 너머로 청중을 만나게 되겠지만 잘 준비해서 열정이 뿜뿜하는 컨퍼런스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10. 강연 사례비 지급 등을 위해 아래 강사 카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곧 스튜디오 현장에서 만나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강사 카드를 작성해 주세요.

강사비 지급 등과 관련된 개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입력 폼입니다.

강사 카드 작성.

Your content goes here. Edit or remove this text inline or in the module Content settings. You can also style every aspect of this content in the module Design settings and even apply custom CSS to this text in the module Advanced set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