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의 시대,
저널리즘의 위기와 도전.

1년에 한 번 미디어 업계의 도전과 실험, 시행착오로 얻은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기회입니다.

Speakers

Meet Our Speakers

김태원.
김태원.

구글코리아 상무.

최형욱.
최형욱.

라이프스퀘어 대표.

이준웅.
이준웅.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정혜승.
정혜승.

작가, 전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

이봉현.
이봉현.

한겨레 저널리즘책무실장.

디지털 전환을 넘어 스마트 트랜스폼으로, 좀 더 강력한 저널리즘을 위한 전문가들의 조언과 케이스 스터디.
김양순.
김양순.

KBS 저널리즘 토크쇼 J 기자.

이슬예나.
이슬예나.

EBS 자이언트 펭수 PD.

도성진.
도성진.

대구MBC 기자.

기술과 미디어, 저널리즘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
성노들.
성노들.

슬로워크 오렌지레터 편집인.

김지윤.
김지윤.

뉴즈 이사.

박원익.
박원익.

더밀크코리아 부대표.

First Day.

2020년 8월27일.

10:05 am
이정환.

미디어오늘 대표.

저널리즘의 미래, 오리엔테이션과 키워드 브리핑.

세션 1. 키노트 : 뉴노멀의 시대, 방향과 전략.

10:30 am (사전 녹화)
김태원.

구글코리아 상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재정의 : 무엇이 차이를 만드는가?

11:00 am
최형욱.

라이프스퀘어 대표.

혁신 방법론, 깨어있는 조직을 만드는 비결. 

11:30 aM
이준웅.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변화하는 전통 : 언론이란 이상한 제도.

세션 2. 도전과 실험.

1:00 PM
이슬예나.

EBS 자이언트펭TV PD.

고정관념과 편견을 넘어, 펭수 팬덤의 비결과 교훈.

1:30 PM
이봉현.

한겨레 저널리즘책무실 실장.

높아진 책무, 설명해야 할 의무. 

2:00 PM
김양순.

KBS 저널리즘토크쇼J 기자. 

팩트체크 저널리즘의 도전과 과제.

2:30 PM
성노들.

 슬로워크 오렌지레터 편집인. 

뉴스레터 전략과 기획, 마케팅 노하우. 

세션 3. 미디어 스타트업.

3:00 PM
김지윤.

뉴즈 대표.

뉴스 채널로서의 틱톡? 뉴즈의 플랫폼 실험. 

박원익.

더밀크코리아 부대표.

브랜드 뉴스의 시대, 버티컬 미디어의 새로운 도전. 

윤성원.

전 아웃스탠딩 기자.

 

아웃스탠딩과 트레바리에서 배운 것들.

세션 4. 유튜브와 저널리즘.

4:00 PM
송주한.

구글코리아 유튜브 매니저.

Knolwlede destination으로서 유튜브의 역할.

4:30 PM
정운섭. 

TV조선 엄튜브 채널 PD. 

정통과 파격, 엄튜브의 채널 확장 전략. 

정수현.

서울경제신문 기자.

한국판 ‘익스플레인드’, 썸의 스토리텔링 전략. 

딩티꾸엔.

한국일보 에디터.

K-트렌드로 노리는 글로벌 유튜브 공략 실험.

금준경.

미디어오늘 기자.

유튜브 저널리즘, 전략과 방향.

스페셜. 

5:30 pm
정혜승.

작가, 전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 센터장.

홍보가 아니라 소통, 정혜승의 뉴미디어 오디세이.

Speakers

Meet Our Speakers

김경달.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이승규.
이승규.

스마트스터디 이사.

강미혜.
강미혜.

더피알 편집장.

정혜윤.
정혜윤.

CBS PD.

김범휴.
김범휴.

샌드박스네트워크 CBO 사업총괄이사.

디지털 전환을 넘어 스마트 트랜스폼으로, 좀 더 강력한 저널리즘을 위한 전문가들의 조언과 케이스 스터디.
김지수.
김지수.

조선비즈 기자.

정현선.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교수.

권성민.
권성민.

퍼블리시 대표.

기술과 미디어, 저널리즘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
신혜리.
신혜리.

뉴스포터 기자.

김지은.
김지은.

한국일보 논설위원.

강종구.
강종구.

한경닷컴 뉴스래빗 기자.

Second Day.

2020년 8월28일.

세션 5. 플랫폼 전략과 콘텐츠 기획. 

10:00 am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유튜브 트렌드와 뉴미디어 플랫폼 전략.

10:30 Pm
채반석.

KBS 크랩 크리에이터. 

좌충우돌 플랫폼의 실험, 레거시 미디어의 뉴미디어 교두보 전략. 

11:00 am
김범휴.

샌드박스네트워크 사업총괄 이사.

콘텐츠의 함정과 궁극의 미디어 브랜딩 전략. 

11:30 am
이승규.

스마트스터디 이사. 

1000억 매출 핑크퐁에게 배우는 플랫폼 다변화 전략. 

스페셜. 

1:00 pm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교수. 

미디어 리터러시로 본 한국 언론 혁신 제안. 

세션 6. 인터뷰의 힘. 

1:30 pm
정혜윤.

CBS PD. 

이야기를 건네는 방법.

김지수.

조선비즈 기자. 

김지수의 인터스텔라로 만난 사람들. 

김지은.

한국일보 논설위원.

김지은의 삶도가 던진 질문들. 

남형도.

머니투데이 기자.

체헐리즘과 스토리텔링의 실험.

세션 7. 기술과 미디어, 저널리즘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

2:30 pm
권오성.

한겨레 기자. 

구조화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실험.

3:00 PM
강종구.

한경닷컴 기자. 

취재 도구로서의 머신러닝 활용 가능성.

3:30 PM
김태균.

연합뉴스 기자. 

백만 번의 삽질, 뉴스룸 자동화의 구축의 경험. 

4:00 PM
권성민.

퍼블리시 대표.

블록체인을 활용한 뉴스 콘텐츠 유료화 실험. 

세션 8. 뉴스 콘텐츠 수익화 방안. 

4:30 PM
신혜리.

뉴스포터 대표. 

독립 언론의 후원 모델 가능성. 

민경진.

플래닛사이즈브레인 운영자.

유료 플랫폼으로서의 페이스북 커뮤니티 실험.

강미혜.

더피알 편집장.

버티컬 미디어의 유료화 경험.

전철환.

탑리치 대표. 

콘텐츠 구독 플랫폼의 실험.

저널리즘의 미래를
만나세요.

2020년 8월27일~28일,
서강대학교 메리홀.